데이터의 정의
① 데이터(Data)라는 용어는 1646년 영국 문헌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라틴어인 Dare(주다)의 과거분사형으로 '주어진 것'이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② 1940년대 이후 컴퓨터 시대 시작과 함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통계학 등 다양한 사회 과학이 진일보하며,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되었습니다.
③ 데이터는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입니다. (옥스퍼드 대사전)
④ 데이터는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특성
구분 | 특성 |
존재적 특성 | 객관적 사실(Fact, Raw Material) |
당위적 특성 | 추론 ● 예측 ● 전망 ● 추정을 위한 근거(Basis) |
수요조사나 실험, 검사, 측정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축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간단한 마케팅 리포트부터 심도있는 논문, 미래 예측을 위한 경영전략 또는 정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가치 창출 과정에서 가장 기초를 이루는 것을 데이터라 합니다.
구분 | 형태 | 예 | 특징 |
정성적 데이터 (Qualitative Data) |
언어, 문자 등 | 회사 매출이 증가함 등 | 저장 ● 검색 ● 분석에 많은 비용이 소모 됨 |
정량적 데이터 (Quantitative Data) |
수치, 도형, 기호 등 | 나이, 몸무게, 주가 등 | 정형화된 데이터로 비용 소모가 적음 |
정성적 데이터 | 정량적 데이터 | |
비정형 데이터 주관적 내용 통계분석이 어렵다 |
↔ | 정형 데이터 객관적 내용 통계분석이 용이하다 |
● 데이터는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暗默知, Tacit Knowledge)와 형식지(型式知, Explicit Knowledge)의 상호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olany, 1966)
구분 | 의미 | 예 | 특징 | 상호작용 |
암묵지 |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
김장김치 담그기, 자전거 타기 |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렵다 |
공통화, 내면화 |
형식지 | 문서나 매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
교과서, 비디오, DB |
전달과 공유가 용이하다 | 표출화, 연결화 |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관계
1단계 : 공통화
(암묵지를 타인에게 알려주기)
2단계 : 표출화
(암묵지를 책 등 형식지로 만들기)
3단계 : 연결화
(책 등에 자신이 아는 새로운 지식 추가하기)
4단계 : 내면화
(책 등을 보고 타인들이 암묵적 지식 습득)
암묵지
개인에게 축적된 내면화(Internalization)된 지식 →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Socialization)
형식지
언어, 기호, 숫자로 표출화(Externalization)된 지식 →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Combination)
'ADsP 자격증 공부 > 1과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1과목 공부 : 데이터 이해 - 전략 인사이트와 데이터사이언스 공부 (0) | 2024.07.04 |
---|---|
ADsP 1과목 공부 : 데이터 이해 -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0) | 2024.07.02 |